[로스앤젤레스=MMK=폴황] 나스카(NASCAR)가 배출가스 감소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크로스오버 형태의 차체를 갖춘 전기 경주용 자동차 시제품을 공개했다.
나스카 시카고 스트리트 레이스에 앞서 공개된 이 전기 자동차 시제품은 현재 컵 시리즈에서 사용되는 Next Gen 자동차와 2023년 르망 24시간 경주에 참가한 Garage 56 차량을 개발한 사내 엔지니어들이 제작하였으며, 현재 나스카에 참가하고 있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의견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륜구동 방식의 이 시제품은 오스트리아의 STARD사가 제공한 3개의 모터로 구동되며, STARD는 2024년 파익스 피크 힐 클라임에서 우승한 포드 F-150 라이트닝 슈퍼트럭에도 모터를 공급한 이력이 있다. 전기 경주차의 총 출력은 1,341마력을 생성하며, 전력은 78kWh 배터리 팩에서 공급된다.
스위스 스타트업 Bcomp가 제작한 재생 복합 재료로 만들어진 차체는 수정된 Next Gen 섀시 위에 장착되었으며, 조향, 서스펜션, 휠, 브레이크 등은 현재의 나스카 컵 시리즈 자동차의 것을 사용했다. 다만, 제동 시스템은 회생 제동을 포함하도록 수정됐고, 나스카는 이것이 현재 경주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짧은 오벌 트랙과 로드 코스에 적합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나스카 경주용 자동차는 더 이상 진정한 양산차는 아니지만, 도로용 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전기 시제품을 크로스오버로 만든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크다. 이는 포드 머스탱 마하-E, 토요타 bZ4X, 쉐보레 블레이저 EV와 같은 현재 나스카에 참가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제공하는 전기 크로스오버와 잘 맞아떨어진다.
전기 자동차든 아니든, 크로스오버 형태의 경주용 자동차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쿠페와 세단을 점차 단종시키는 추세에 맞춰 나스카 경주에 적합할 수 있다. 쉐보레는 로드카가 더 이상 생산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컵 시리즈에서 카마로를 경주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나스카 전기 시리즈가 계획 단계에 있다고 언급됐다. 시제품 공개와 함께 이러한 발표는 없었지만, 나스카는 향후 10년 동안 배출가스를 제로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스카는 성명에서 “우리는 경주에서 내연 기관의 역사적 역할에 전념하고 있지만, 전기화 및 혁신적 솔루션을 통해 핵심 운영 전반에서 탄소 배출을 제로로 줄이는 데에도 전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나스카의 전기 크로스오버 형태의 경주차의 등장으로 기존 로드카 위주 내연기관 제조사가 아닌 전기를 전문으로 하는 제조사의 차량도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현대 아이오닉 5N도 이제 나스카에서 볼 수 있지 않을까?
[email protect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